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중국대학원 소속 스토리지 쉐어링팀, 한국산업단지공단 주최 <산업단지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2018.11.12
  • 전략기획홍보팀
  • 조회수 : 7038
게시글 내용

지난 11월 9일 ‘산업단지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본교 중국대학원(원장 : 김용준 교수) 소속 재학생으로 구성된 스토리지 쉐어링팀(신아영, 이주현, 조재신, 최한나, 지도 : 김경신 박사)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운영하는 공장설립정보망에 탑재된 산업단지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 산업단지 활성화와 기업지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우수작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및 부상과 함께 산업단지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 될 예정이다.


공모전에는 다양한 분야의 국민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지원, 산업단지 환경개선 및 산업단지 활성화 아이디어들로 심사가 이루어졌으며, 심사 기준은 실현성과 빅데이터 이해도, 창의성, 적합성, 파급성으로 총 5가지 항목으로 심사가 진행되었다.


대상을 수상한 본교 ‘스토리지 쉐어링’ 팀의 ‘공유경제서비스를 통한 산업단지 공간활용 혁신화’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본 아이디어는 에어비앤비의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산업단지 공유플랫폼 ‘쉐어웨어’와 스마트공동물류창고 ‘코스토리지 스페이스’, 기업간 재고를 공유하고 재판매하는 플랫폼인 ‘재고나라’ 세 가지의 아이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서비스를 통해 빅데이터 구축하고 실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산업단지의 고질적인 문제(악성재고와 공간부족)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이 아이디어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 시대의 도래에 적절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으며 빅데이터 이해도와 산단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해결의 현실적인 방안을 제안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전글 제 21代 성균관대학교 총장 신동렬 교수 선임
다음글 성균관대, ‘제4회 중∙동유럽 성균한글백일장’ 개최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