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학생

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 김예린, 김효원, 노최유하, 양지인 학우, <2021 KOPI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우수상 수상 2021.10.08
  • 대외협력.홍보팀
  • 조회수 : 7654
게시글 내용

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 김예린, 김효원, 노최유하, 양지인 학우,

<2021 KOPI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우수상 수상



우리 대학 글로벌융합학부 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 김예린, 김효원, 노최유하, 양지인 학우(이하 Net-Work팀, 멘토링 : SKKU DataLab)가 9월 17일(금)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한 <2021 KOPI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1 KOPI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은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공연시장 활성화 및 고도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Net-Work팀은 혜화동에 위치한 성균관대 학생들과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있는 부분 중 하나인 예술시장을 주제로 참여하였으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네트워크 분석 및 시각화 Gephi 프로그램에 접목해 실용적 문제 해결이 가능한 공연 유통 통합 플랫폼 제작을 기획하였다.


Net-Work팀이 제안한 ‘공연 유통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공연유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 간의 계약 과정에 양적∙질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예술인은 보다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가지고, 동시에 질 좋은 공연을 기획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원하는 특징의 공연단체를 찾음으로써 만족스러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Net-Work팀은 “실제 실현이 된다면, 경제적 가치로는 2018년 기준 220억 원 규모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익적 가치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전글 사회과학대학, 제4회 수선포럼 개최
다음글 의학과 임세진 교수, 2022 포스코사이언스펠로 선정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