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공지사항

2019학년도 제1차 성균PUSH포럼 안내(발제:과학기술정책연구원 조황희원장) 최종 수정일 : 2019.03.15
  • 성균융합원
게시글 내용
2019학년도 제1차 성균PUSH포럼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관심있는 교내 구성원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조황희 원장님을 모시고, 
<새로운 프론티어에 도전, 융합 전략으로>를 주제로하여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아래 일시 및 장소, 그리고  강의내용을 참고하시고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일시 : 3/28(목), 17:30~18:50
2. 장소 : 인사캠 경영관 33506호
3. 주제 :  새로운 프론티어에 도전, 융합 전략으로
4. 강연자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조황희 원장
5. 강의내용
연구개발 경쟁 속에서 차별성과 독창성을 창출하는 연구개발을 어떻게 수행 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그 동안 우리는 융합연구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이에 따라 융합연구를 지원하는 방안들이 마련되어 왔다. 하지만, 미국의 MIT 등 글로벌 선도 대학은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하는 연구를 통해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연구결과 창출과 함께 연구조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MIT 미디어 랩은 다학제(Interdisciplinary)를 넘어 탈전문화(Antidisciplinary)로 나아가고 있다. 혁신적 제품들도 기존의 틀이나 고착화된 개념을 벗어나 디지털화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실용적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디지털화가 진전되면서 과학과 데이터의 융합이나 디지털과기존 제품의 융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솔루션을 찾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분야의 연계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혁신을 위해서는 디지털과의 융합전략이 필수적이 되고 있다. 
결국, 이제는 기술개발에서 융합은 연구 목표나 목적이 아니라 실현을 위한 융합전략이 되어야 한다.

이전글 [인문] 학생 건강검진 안내 ( 3월 29일 금요일까지 교내 검진)
다음글 외국인유학생보험 현장 가입 안내 Int'l Student Insurance Application
  • 상기 콘텐츠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