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Stories

자연어처리 알고리즘으로 30년간 K-pop 히트곡 가사에 담긴 감정의 변화 추적

1990년부터 2019년까지K-pop 히트곡2,900여 곡의 가사를 분석한 결과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감정은 부정적인 정서에서 긍정적인 정서로 변화하고 있음을 규명

심리학과 김민우 교수

  • 자연어처리 알고리즘으로 30년간 K-pop 히트곡 가사에 담긴 감정의 변화 추적
Scroll Down

심리학과 김민우 교수는 조원광 교수(서울대학교)와 협력하여 K-pop 히트곡 가사에 담긴 감정과 정서가 지난 30년 동안 일관적으로 변화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중가요, 특히 많은 사람들이 듣는 히트곡에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선호하고 경험하는 감정이 담겨있다. 그렇기에 K-pop 히트곡을 분석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선호하는 감정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양상이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해볼 수 있다.


특히 K-pop은 그 어느 때보다도 국제적인 위상이 크게 올라갔으며, 이제는 명실상부한 메인스트림 음악으로서 더 이상 국내 팬들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세계 곳곳에 K-pop을 즐겨듣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K-pop 히트곡을 연구하는 것은 보다 글로벌한 함의를 갖게 되었다.


K-pop 히트곡 가사에 담긴 감정을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과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노래 가사 내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의미를 가진 형태소가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분석하였으며, 특정 감정을 담고 있는 주제가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지 토픽 모델링과 같은 계산과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1990년부터 2019년까지 멜론차트 탑100에 포함된 3000곡에 다다르는 K-pop 히트곡을 분석한 결과, 가사에 담긴 긍정적인 감정은 증가하였고, 부정적인 감정은 감소하는 추세가 30년 동안 꾸준하게 확인되었다. 놀랍게도, 이는 비슷한 시기에 미국이나 영국을 포함하는 서구권 히트곡들에서 발견되었던 감정의 변화양상과 정반대의 결과이다.


반면에, 원래 집단주의 문화권인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개인주의적 성향이 서서히 강해지면서 개인의 꿈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 장려되는 등 개인주의 문화의 장점이 전면에 나타나고, 이에 K-pop 히트곡에서도 개인의 자신감과 자긍심을 담아내는 긍정적인 감정이 더 많이 드러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맞물려 같은 시기에 급성장한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구매력 또한 K-pop 히트곡 가사에 갈수록 긍정적인 감정이 더 많이 담기는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노래 가사와 같은 자연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계산과학적 분석을 통해 사회문화적인 시사점을 지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함의를 가진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심리학 분야 국제학술지 ‘Emotion’에 게재되었다.


*Tracking emotions from song lyrics: Analyzing 30 years of K-pop hits (Journal: Emotion, DOI: 10.1037/emo0001185)




COPYRIGHT ⓒ 2017 SUNGKYUNKWA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