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백승현교수팀 '고신축성'고전도도 필름' 개발 2010.11.30
  • 대외협력팀
  • 조회수 : 2164
게시글 내용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201000105

인쇄공정 적용가능 ‘고신축성-고전도도 필름’ 개발
성대 백승현교수팀 논문 ‘네이처’ 자매지 게재

 
  신축성 및 전도성이 있으면서도 인쇄 공정에 적용 가능한 필름이 앞으로 크기가 변환되는 전자장비나 센서 등의 핵심부품이 될 수 있어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성균관대 연구팀(에너지과학과/기계공학부 백승현 교수 책임저자)이 세장비가 크고 휨 특성이 좋은 탄소 나노튜브와 전도성이 우수한 은나노 입자를 결합하여 고전도도와 고신축성 및 인쇄공정에 적용 가능한 필름을 개발한 연구논문이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나노테크놀러지’ 최근호에 게재되었다. 
 
 연구진은 세장비가 크고 휨 특성이 좋은 탄소나노튜브 표면에 은나노 입자를 부착하고, 마이크로미터 정도 크기의 은입자를 추가로 사용함으로써 고전도도를 구현하고, 이온성 액체, 고분자, 롤 공정 등을 적용하여 고신축성을 달성한 것으로 의의가 크다.
 
*아래 전자현미경 사진은 50% 신장률을 보인 상태에서도 은나노가 부착된 탄소나노튜브가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은입자들을 연결하여 전기적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지
      
            Nature Nanotechnology (DOI:10.1038/NNANO.2010.232)
http://www.nature.com/nnano/journal/vaop/ncurrent/pdf/nnano.2010.232.pdf
 
 이 연구를 통하여 고전도도와 고신축성 및 인쇄공정에 적용 가능한 필름을 개발함으로써, 크기가 변환되는 전자제품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핵심부품 구현에 좀더 다가가게 되었다. 
이전글 화제/안대회교수의 글 '아버지의 시 한 편'
다음글 김준영교수 19대 총장 선임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