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출판부 신간/'스킨 다이어트' 2011.03.04
  • 대외협력팀
  • 조회수 : 1903
게시글 내용

[출판부 신간]
'스킨 다이어트-내 몸속까지 바꾸는 피부 & 건강관리법'

<앨런 C.로건, 밸러리 트렐로어 지음/진용희 옮김/352쪽 1만3800원>

이미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식습관이 여드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책에서는 여드름을 심하게 하는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은 물론, 여드름을 치료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외에 여드름을 줄여줄 좋은 천연성분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음식은 여드름과 관련된 호르몬에 큰 영향을 준다. 야채, 과일, 녹차, 콩, 생선은 남성호르몬을 조절해 여드름을 줄여주는 좋은 음식이지만, 육류와 우유, 단당류, 단순 탄수화물처럼 호르몬이나 혈당에 영향을 끼쳐 여드름을 더 나게 만드는 음식도 있다. 또한 정신적인 문제도 여드름에 영향을 끼치는데, 예를 들어 우울하거나 걱정이 많으면 여드름을 나게 하는 호르몬이 자극받아 여드름이 더 많이 난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여드름을 줄이는 식습관과 함께 ‘생활습관’까지 알려준다는 점이다. 피부를 보호하는 음식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여드름을 없앨 수 있도록 스트레스 조절 방법도 소개한다. 이러한 ‘심신 의학적 치료’는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조절해준다. 또한 일본인의 전통적 식단을 예로 들어, 여드름을 줄여주는 식단의 구체적이고 핵심적 특징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전문가가 만들어준 ‘여드름 예방 요리법(스킨 다이어트 레시피)’을 통해 쉽고 편하게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여드름 없이 맑고 깨끗한 피부를 얻기 위해서는 식생활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줄이고, 운동과 이완요법을 이용해 생활을 모두 바꿔야 한다. 실생활에서 바꿀 수 있는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알아보자. ① 수면 ② 이완반응 ③ 운동 ④ 식단이다. 부족한 잠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늘려 인슐린 조절에 문제를 일으킨다. 나만의 수면시간을 만들어서 편하게 충분히 자자. 두 번째는 이완반응이다. 앞서 언급한 명상, 요가, 글쓰기, 음악 등을 통해 마음을 차분히 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한 신경을 가라앉히자. 다음은 운동이다. 안전하고 적당한 운동은 혈당과 인슐린을 조절해주고, 스트레스와 불안감, 우울함을 줄여주고 활기찬 생활을 하게 해준다. 바쁜 현대인에게 짬짬이 하는 운동은 필수적이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TV 시청 시간에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기분이 좋아질 정도로 적당히 즐겁게 운동을 하자. 마지막은 식단이다. “Eat food. Not much. Mostly plants”(규칙적으로 조금씩 채식을 하라) 핵심은 이것이다. 조금씩 자주 먹고 농산물로 생선, 콩 같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견과류와 발효 식품도 중요하다. 단 오메가-6가 많고 당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트랜스지방, 액상과당이 많은 정크푸드를 멀리하자.

지은이 : 앨런 C. 로건 - 자연요법의사. 전문의 인증을 받은 자연요법의사로 코네티컷 주에서 의사 면허를 취득했다. 하버드 평생의학교육대학 초빙교수로 심신의학과정을 강의하고 있다. 《피부과학 기록》《국제피부학 저널》《미국 피부과학회지》 등 주요 피부학 저널 세 곳에 모두 논문을 실은 유일한 자연요법의사다. 저서로는 『브레인다이어트』가 있으며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서 살고 있다.
 
밸러리 트렐로어 - 의학박사. 미국신경외과학회와 미국피부과학회 연구원 전문의 인증을 받은 피부전문의다. 보스턴의과대학 졸업 후 보스턴대-터프츠대 공동 피부학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았다. 미국영양학회에서 공인 영양학 전문의 지위를 얻은 유일한 피부전문의이다. 현재 미국 메사추세츠주 뉴튼시에 통합피부연구실을 두고 있으며 가까운 거리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

옮긴이 : 진용희 - 한의사. 상담치료와 영양의학을 통해 피부와 비만을 진료하고 있다. 신촌 정석한의원과 강남 로담한의원 전임 원장이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용쌤의 뷰티풀이'(http://blog.naver.com/mynamja)를 운영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생각을 다이어트 하라』 『신진대사를 알면 병 없이 산다』가 있다.


 

이전글 구정우교수 스마트폰 활용 강의 눈길
다음글 산학협력 신재균교수팀자연노화 질병모델 생쥐 개발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