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대학일반

공기2575년(2024년) 성균관 춘기석전 봉행 2024.02.27
  • 홍보팀
  • 조회수 : 2952
게시글 내용

공기2575년(2024년) 성균관 춘기석전 봉행

- 오는 3월 14일 오전 10시, 성균관 비천당



유교 성균관(관장 최종수)은 인류에게 올바른 가르침을 주신 성인(聖人)이며 사표(師表)이신 공자(孔子)를 비롯한 유교 성현들을 추모하고 그분들의 위대한 공덕을 기리는 “춘기석전(春期釋奠)”을 3월 14일(목) 오전 10시 성균관(成均館)에서 봉행한다.


역사적으로 최고 학부인 고구려의 태학,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의 전통을 계승한 성균관은 유교(儒敎)를 교육이념으로 하여 인재를 양성한 최고의 교육기관이다. 석전(釋奠)은 인류의 사표이신 공자(孔子)를 위시한 우리나라와 중국의 성현 39위(位)의 위패를 대성전(大成殿)에 봉안하여, 악무(樂舞)와 함께 향(香)을 사르고 폐백(幣帛)과 술을 올리고 축문(祝文)을 읽는 대표적인 유교 의례로 해마다 성균관과 향교에서 봄과 가을에 봉행하고 있다.


성균관에서 봉행하는 석전은 고래(古來)의 의례(儀禮)로서, 제례악(祭禮樂)과 일무(佾舞)가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유교의 발상지인 중국에서도 이미 그 원형을 상실하여,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그 원형을 보존하고 있어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성균관 대성전이 노후되어 보수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지난 1월 25일 성현의 위패를 옮겨야 하는 사유를 아뢰는 고유(告由)를 거행하고 비천당(丕闡堂)으로 위패를 이안(移安)하여 석전과 분향 등 유교의례를 이곳 비천당에서 거행하고 있다.


비천당은 조선 현종(顯宗) 5년(1664)에 민정중(閔鼎重)의 건의로 명륜당 서쪽에 건립된 건물로, ‘큰 도를 밝힌다[丕闡大猷]’는 주자(朱子)의 글귀에서 편액을 정했다. 임금이 성균관에 친림(親臨)할 때 명륜당과 함께 제2 과거 장소로 사용되었으며, 6.25 사변으로 소실되고 1988년 비천당만 중건했다.


성균관 춘기석전에 종단 지도자, 기관단체장, 유림지도자와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성균관 명륜당 뜰에 있는 은행나무는 문행(文杏)이라 하며, 공자의 교육정신이 담긴 유교를 상징하는 나무이다. 조선 중종(1519년) 때 대사성(大司成) 윤탁(尹倬)이 심은 것으로 전해지며, 유생들에게 뿌리가 무성해야만 가지가 발달할 수 있음을 가르쳐 그 근본에 힘쓰도록 하기 위함을 밝혔다.


성균관 관계자는 "성현의 공덕을 기리고 그분들이 남기신 이상세계의 실현을 다짐하는 자리에 많은 관심과 참석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전글 2023 SKKU Fellowship 교수 10명 선정
다음글 대학혁신과공유센터, 제20회 융합기초프로젝트 성료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