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대학일반

[출판부]'조선도학의 분수령- 김종직' 2009.04.24
  • 홍보팀
  • 조회수 : 2713
게시글 내용

  [출판부 신간]’ 김종직’ 정성희 지음, 200쪽, 1만7000원

조선왕조 500년 통치이념인 도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김종직의 생애와 사상

이미지1. 김종직은?
조선시대 도학의 분수령이 된 학자 김종직은 수많은 시부(詩賦)를 남긴 뛰어난 문인이었고, 정몽주에게서부터 내려오는 도학의 계승자였으며, 김굉필과 정여창 등 많은 제자를 길러낸 교육자였다. 또한 훈구대신들이 장악하고 있는 정계에 진출해 임금의 총애를 한 몸에 받은 사림 출신 관료로 재야에 머물던 사림파 도학자들이 중앙정계로 진출하는 데 튼튼한 발판이 되어주었다.

2. 김종직과 무오사화는 어떤 연관이 있나?
김종직은 무오사화의 최대 피해자이자 수혜자이기도 했다. 김종직이 세조의 왕위찬탈을 비판하는 「조의제문」을 지었는데 그것이 빌미가 되어 연산군대에 무오사화가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그의 제자를 비롯한 사림은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고, 이미 땅에 묻힌 그의 시신까지 도륙되는 참극을 당한다. 그렇지만 그가 지은 「조의제문」은 도학적 절의 사상을 선양했다는 평가와 부당한 정권에 의해 희생된 올곧은 도학자로서의 모습을 부각시킨 계기가 되었고, 이후에는 조선 도통 수수자로서의 김종직의 위상을 확고히 해주었다.

3. 저자의 집필 의도는?
김종직 사후부터 지금까지 그의 행적이나 사상, 학문적 경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했고, 지금도 새로운 해석이 시도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관점에서 김종직의 생애와 사상을 풀어나간 글이다.
고려 말 조선 초는 조선왕조 500년의 통치 이념인 도학이 정치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였고, 김종직은 그 중요한 시기의 한 분수령이 된 도학자였다. 김종직 이후 사림은 한 학파이자 정파로서 실질적으로 기능하기 시작한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김종직을 보다 심도 있게 탐구해 이 책에 담아냈다.

▌저자 소개
공주사범대학 역사교육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유학과 박사(철학). 현 성균관대학교 강사,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유교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주요 논문 :’「여말․선초의 도학사상 연구」  「성리학 형성에 있어 불교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정도전의 도학정치사상 연구」  「조광조의 도학정치사상」
                    「원대 유학의 주육화회사상」  「원유의 도통의식」 
                    「조선말 성리학자의 성리학적 개념에 대한 인식」 등.
역서 : ’정명도의 철학’ ’성리논변’ 

이전글 中 북경대와 실질교류 협약 체결
다음글 평택시와 가족회사 네트워크사업 추진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