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교수

시스템경영공학과, 대한산업공학회 학술대회서 잇따른 수상 2023.11.14
  • 홍보팀
  • 조회수 : 4604
게시글 내용

시스템경영공학과, 대한산업공학회 학술대회서 잇따른 수상

- 부도현, 변유정, 김찬호, 최승준 학우, 한국대학생 산업공학 프로젝트 경진대회 ‘은상’

- 이동희 교수, 대한산업공학회 ‘백암논문상’

- 이종석 교수, 대한산업공학회 ‘국제화상’



시스템경영공학과에 재학중인 부도현(21), 변유정(21), 김찬호(19), 최승준(18) 학우가 지난 11월 2일부터 이틀간 울산에서 열린 2023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한국대학생 산업공학 프로젝트 경진대회 은상을 수상했다.


대회는 팀 단위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협동성 배양,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성 함양, 그리고 기업 및 사회가 직면한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제시를 취지로 2005년부터 개최되어 올해로 19회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20개 대학교의 50개 팀이 참가하였고, 13개 대학교의 20개 팀이 1차 심사를 통과했다. 그 중 상위 10개팀의 2차 구두 발표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6팀을 선정했다.


시스템경영공학과 프로젝트팀은 '극소량의 데이터를 활용한 회귀모형 추정 방법'이라는 제목의 이번 연구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데이터의 분포가 변화하는 상황의 매우 적은 양의 데이터로도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 모형을 학습할 수 있는 continual learning 기법 개발을 소개하였다. 본 수상은 교내 우수학부생 연구학점제(URP, 지도교수 이종석)를 통해 수행한 프로젝트 결과물이 대외 수상까지 이어진 우수 사례로 평가된다.

한편 시스템경영공학과 이동희 교수는 같은 학술대회에서 한양대 신승준 교수와 함께 백암논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생산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남긴 고 함인영 박사의 기금으로 1990년 제정되어 올해로 34회째를 맞는 이 상은 최근 3년 이내 대한산업공학회지에 게재된 우수논문 중 학술가치와 산업적 응용가치가 가장 높은 논문의 저자에게 주어진다.


“다단계 제조 공정의 단계 수준별 잔여 유효 수명 및 최적 교체 시간 예측 방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다단계 제조 공정을 대상으로 가장 열화 성능이 약한 단계를 찾아내고 최적의 교체시간을 추정함으로써 전체 공정의 유휴 상태가 되는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게 하였다. 제안 방법은 여러 제조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스마트자율제조, 디지털트윈 등 제조DX에 실질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연구 결과로 평가되어 수상하게 되었다.

같은 학과 이종석 교수 역시 이날 국제화상을 수상하였다.


2013년 제정된 ‘국제화상’은 대한산업공학회 발행 학술지인 ‘대한산업공학회지’와 ‘Industrial Engineering & Management Systems’에 게재된 논문들을 인용하여 출판한 해외 저널 논문의 수와 그 논문들이 피인용 된 횟수를 산출하여 수상자를 선정한다. 국내 연구결과들을 해외에 적극 소개함으로써 대한산업공학회의 국제화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이종석 교수는 기계학습과 최적화 방법의 활용을 통해 스마트자율제조를 위한 인공지능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전글 국제처 산하 세계학생네트워크 HI-Club, 교환학생과 함께 하는 김장 봉사 행사 개최
다음글 SKKU Online 오리지널 콘텐츠 일반인 무료 공개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