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교수

사학과 이상동 교수, 「중세 서유럽의 흑사병」출간 2023.11.20
  • 홍보팀
  • 조회수 : 2526
게시글 내용

사학과 이상동 교수, 「중세 서유럽의 흑사병」출간

- 삶의 토대부터 심성의 근원까지, 인간의 모든 것을 뒤흔들었던 중세 서유럽의 흑사병 이야기

사학과 이상동 교수가 인류 역사에 존재했던 여러 팬데믹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흑사병에 관한 저서 「중세 서유럽의 흑사병」을 출간했다.


이상동 교수는 그 영향력이 가장 파괴적이었다고 알려진 중세 서유럽의 사례(1347/8~1351년)에 주목했다. 책은 크게 종교ㆍ심성적 측면과 사회ㆍ경제적 측면에서 흑사병을 분석한 제1부와 의학사적 관점에서 흑사병을 살펴본 제2부로 구성된다. 저자는 역사시대로 접어든 이후 발생한 첫 번째 팬데믹인 ‘유스티니아누스 역병’에 관한 논의를 시작으로, 채찍질 고행과 유대인 학살이 자행되고 인구 급감에 따라 노동시장과 환경이 새로운 전기를 맞는 등 흑사병이 뒤바꿔놓은 세상의 풍경과 인간의 일상을 폭넓게 들여다본다. 이 책은 성균관대학교 학술기획총서 ‘知의회랑’의 서른아홉 번째 책이다.


흑사병이 휩쓸고 지나가던 중세의 가을, 어느 풍경들

문명/문화는 찬란한 가을빛을 띠고 있었지만(호이징하), 중세 후반기는 긴 전쟁과 반복되는 기근 그리고 흑사병이 야기한 비극들로 시대 이행의 순간을 목전에 두고 있었다. 저자는 흑사병에 대한 공포에서 비롯된 몇몇 파국의 장면들과 인구 급감으로 토대부터 뒤흔들리기 시작했던 중세 사회ㆍ경제적 환경 변화의 양상들을 폭넓게 되짚어본다.

유대인 학살, 희생양을 찾는 사회적 공포

1348년 성지주일(Palm Sunday)인 4월 13일, 오늘날 프랑스 남부 해안에 있는 툴롱(Toulon)에서 유대인 거주지역이 약탈당하고 유대인 40명이 살해당했다. 기독교도를 살해하기 위해 유대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이유에서였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간 실제 이유는 역병 즉, 흑사병 때문이었지만, 그 원인을 유대인에게 돌린 것이었다. 화근으로 여겨졌던 유대인을 제거함으로써 (사실은 흑사병이 야기한)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했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지면 사회 구성원들은 소수자집단을 사회규범과 가치를 위배하는 일탈자, 즉 타자로 만들어 희생양으로 삼곤 한다. 이를 통해 사회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성원의 결속을 도모하는 경향이 있다. 유대인 음모론에도 이러한 희생양 메커니즘이 자연스럽게 적용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하에서 저자는 서유럽사회에서 흑사병 창궐과 함께 자행된 유대인 학살, 구체적으로는 신성로마제국에서 벌어진 유대인 학살에 주목해본다. 특히 유대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음모론의 실체는 무엇이며, 또 이러한 소문이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분석한다. 아울러 유대인에 대한 사회적 대응이 계층(급)에 따라 어떤 차이를 드러냈으며, 그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본다.

채찍질 고행, 신의 분노를 누그러뜨리되 교회 권위엔 도전하지 말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극단적 위기가 닥쳐오면 개개인은 물론 사회 전체적으로도 초월적 존재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진다. 평상시라면 그렇지 않았을 광적인 상황들이 연출되기도 하는데, 흑사병이 창궐했을 때가 바로 그랬다. 다수의 죽음으로 사회 전체가 공포로 내몰렸고, 사람들은 이에 광적인 방식으로 대응하곤 했다. 특히 스스로 채찍질하는 고행이 유행해 세상에 널리 퍼졌다.

1348년에도 채찍질 고행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흑사병이 창궐해 큰 피해를 입히자 사람들 사이에서 신의 분노를 누그러뜨리려 속죄해야 한다는 생각이 커져갔기 때문이다. 물론 개인적인 속죄행위로는 아무 의미가 없었다. 개개인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신께 용서받아야 했다. 결국 집단적인 채찍질 고행이 신께 용서를 비는 일종의 전례의식으로서 절차와 규율에 따라 진행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사실 채찍질 고행이 집단행위로 서유럽에 처음 등장한 것은 1260년 이탈리아 페루자에서였다. 당시 널리 신봉되던 종말론적 세계관의 확산에 따른 공포에 영향 받은 것이었다.

저자는 이 공포에 기인하는 두 채찍질 고행운동을 나란히 비교ㆍ경주시키면서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각 운동의 구체적인 태동배경과 성격, 확산방식에서는 차이가 있었지만, 그 세력이 확장되면서 세속권력과 교회의 권위를 위협하게 되자 교회당국이 이 활동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이를 금지(이단 규정)하는 조치를 내리게 되는 양상은 유사했다고 본다.

사회ㆍ경제적 토대의 변화, 과연 임금은 상승한 것일까

1348년 잉글랜드에서 흑사병이 창궐하면서 당시 전체 인구의 3분의 1가량이 감소했다. 인구의 급감은 노동인구의 감소를 의미하기에 사회ㆍ경제적 파장 또한 대단했다. 전과 비교해 노동력의 희소성이 증가하고, 노동자의 선택권과 협상력이 커졌다. 노동자는 현재 일터보다 더 나은 조건의 고용주나 작업장을 찾아 이동했다. 임금 인상은 불가피했고, 노동자의 이탈은 거스를 수 없는 사회현상이 되었다.

사회 기득권 세력의 입장에서 이런 상황은 자산 손실을 촉발하는 것이었고, 하층민에 대한 인신 구속력이 침해됨으로써 통치적 권위에 균열이 발생하는 것이었다. 통제가 필요했다. ‘조례’와 ‘법령’을 제정하는 등 여러 방안을 통해 임금 상승을 억제하고, 노동자 이탈을 저지하며, 노동을 강제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노동시장에서 효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웠다. 특히 임금 상승과 관련해서 보면, 법률로 임금 상한선을 제시하고 이를 어기면 처벌하기도 했지만, 실제 노동시장에서는 법 규정을 우회해 노동에 대한 대가가 추가로 지급되곤 했다. 예컨대 화폐임금 이외에 현물로 수당을 지급하고, 계절별 임금을 동일하게 지급하는 방식 등이 그런 사례였다. 사실상 노동자의 임금 상승을 억제할 순 없었다.

저자는 먼저 노동력 감소가 임금 상승을 일으켰다는 ‘포스탄 모델(Postan Model)’을 살펴보고, 흑사병 창궐 이후인 14세기 후반기 노동력 감소가 실제 노동력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또 사회는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알아본다. 이어서 포스탄 모델과는 다른 방식으로 임금 상승 문제를 검토한다.

의학사의 관점에서 본 중세 흑사병


흑사병이 당대 의학계에 미친 영향도 컸다. 무엇보다 역병의 원인과 확산에 대한 인식론상의 확대가 눈에 띈다. 흑사병 창궐 이전의 전통적인 의학전통에서는 역병을 ‘미아즈마-체액(체질)론’으로 이해했다. 이에 따르면 역병은 미아즈마(miasma, 나쁜 공기나 사악한 증기) 때문에 발생하며, 사람들에게 ‘선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체액의 구성에 따라 개개인 체질이 달리 형성되고, 결국은 체질마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1348년 역병은 미아즈마-체액(체질)론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무차별적으로’ 희생자가 양산되었기 때문이다. 이 현상을 해명하기 위해 이른바 ‘독 이론’이 제기되었다. 이는 본래적으로 독성이 있는 물질이 체액(체질)의 특성과 무관하게 인체에 해를 끼친다는 개념으로, 개개인의 체액(체질)에 따라 유입 물질이 유해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미아즈마-체액(체질)론과 차별된다. 여기에 근거해 전과 다른―무차별적―양상을 보이던 1348년 역병은 비로소 새롭게 해명될 수 있었다.

이러한 독 이론을 근거로 흑사병의 예방과 치료에서도 새로운 방법들이 시도되었다. 예방법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6요소’에 토대를 두고 있었지만, 여기에 더해 독 이론을 따르는 약물법이 강조되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흑사병은 독성물질이 병인이었기에 이것의 인체 내 활동을 차단시켜야 했다. 그리하여 의사들은 이른바 만병통치약으로 유명했던 ‘테리악(theriak)’을 비롯해 하제와 강장제 역할을 하는 여러 약물들을 활용, 독을 제압하거나 체외로 배출시키려 했다. 즉, 이때부터 흑사병 치료에 전통적인 외과술에 더해, 테리악을 포함한 배출형 약물이나 중화제(해독제) 그리고 땀내기 요법과 같은 약물 치료법이 두루 활용되기 시작했다.

흑사병에 대한 의학계의 대응과 인식론의 확장은 세속당국의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쳤다. 흑사병의 발생과 확산과 관련해 당대 의사들은 부패했거나 독성 있는 공기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곤 했는데, 이는 부패와 악취의 온상을 제거해 역병을 예방하려는 일종의 공공위생 관련 규제들의 제정과 강제로 이어졌다. 이러한 대처들이 단기적으로 얼마나 실효성이 있었는가는 의문이지만, 장기적으로 점차 그 효력을 발휘해나갔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바로 이 과정에서 왕권이나 도시당국도 행정ㆍ통치상의 효율성을 확보해나갈 수 있었다.


● 지은이 | 이상동(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성균관대학교 역사교육과와 동 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스털링대학(University of Stirling)에서 「왕실 숭배공간으로서 던펌린수도원의 발전과 변화(The Development of Dunfermline Abbey as a royal centre c. 1070~c. 1420)」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종교문화사와 정치사를 기반으로 스코틀랜드 중세사에 집중해왔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전후로 지난 몇 년간 서유럽의 흑사병 연구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앞으로는 잉글랜드 중세사로 영역을 확장해 중세 맥락에서 잉글랜드의 정체성 형성에 대해 탐색해볼 계획이다.

주요 논문으로 「만들어진 컬트: 성 토마스 베켓(St. Thomas Becket) 숭배의식과 ‘베켓성수(Becket’s water)’」, 「민족 상징물의 기원: 스코틀랜드의 민족 아이콘, ‘운명의 돌’의 경우」, 「왕국의 수호성인 만들기: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 성 안드레아의 경우」, 「1347/8년~1351년 1차 흑사병 창궐 원인에 대한 당대 의학계의 인식: 전통적 인식론에서 독(poison) 이론까지」, ‘Recreating the Devotional space of Dunfermline Abbey Between Ca. 1124~1180’, ‘The Miracles and Cult of St Margaret of Scotland’ 등이 있다.

이전글 정치외교학과 동문회, '성정인의 밤' 행사 개최
다음글 사회과학대학, 해외저명대학 교수 초청 특강 시리즈, Malanie Hom 특강 성료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