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연구

류두진 교수, 강연찬 학부생, 금융공학연구 논문 게재 2023.09.19
  • 홍보팀
  • 조회수 : 5056
게시글 내용

류두진 교수, 강연찬 학부생, 금융공학연구 논문 게재



본교 경제학과 류두진 교수(교신저자)와 인하대학교 강연찬 학부생(제1저자)의 “금융 분야의 기계학습 모형 활용 추이” 논문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금융공학연구에 게재되었다.


타 대학 학부생이 본교 전임교원과 연구논문을 작성하여 게재한 경우는 경제학과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우리 대학 Global Finance Research Center(센터장: 류두진 경제연구소장)는, 본교 대학원생뿐 아니라, 국내외 석학, 해외저명大 교수, 국내기관 박사급 연구원 등 다양한 연구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에 Seminar를 개최한다. 강연찬 학부생은 외부 연구보조원 자격으로 연구와 세미나에 참여하여 논문 작성을 진행하였다.


해당 연구는 금융 분야에서 자산가격의 예측, 시장의 이상현상 탐지, 자산투자전략, 포트폴리오 구축 및 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계학습 모형을 활용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분야의 빠른 발전 속도와 비교하면, 경제학과 재무금융분야에서 기계학습 최신모형을 활용하는 연구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이공분야에서는 경제이론과 금융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기계학습 모형을 단순하게 적용하는 연구가 많다. 이 논문은, 빅데이터 분석과 기계학습 모형의 중요성은 계속 증가하고, 사회과학과 이공학의 양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 기반한 통합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강연찬 학부생은 “SKKU Finance Lab.과 Global Finance Research Center는 타대학 학생에게도 연구의 동기를 주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성균관대 선배님들처럼 국제저명 SSCI학술지에 많은 연구 성과를 게재하고 싶습니다.”고 포부를 밝혔다.


논문의 게재정보는 다음과 같다.


강연찬,류두진(2023). 금융 분야의 기계학습 모형 활용 추이. 『금융공학연구』, 22:3, 141-168.

이전글 국제처, 9월 International Festival Week 성황리 개최
다음글 인공지능혁신융합대학사업단, 종로구와 스마트 미래도시 민관학 파트너 협약 체결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