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 연구

시니어 비즈니스와 실버 산업 교육 통해 ‘백세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육성 2018.10.23
  • 전략기획홍보팀
  • 조회수 : 7594
게시글 내용


문화융합대학원(원장 송해룡)은 오는 10월 29일(월)까지 ‘휴(休) 비즈니스 전공’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2019년도에 새롭게 개설되는‘휴 비즈니스 전공’은 다양한 실버상품 및 시니어 비즈니스 사례 조사 분석을 통해 최신 동향 및 비즈니스 전략을 이해하고 실버상품 기획 및 비즈니스 역량을 고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존의 4개 전공과 더불어 융합의 차원을 높이는 문화융합대학원의 발전이 거듭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설되는 교과목에는 실버산업과 시니어 비즈니스를 비롯해 헬스힐링 커뮤니케이션, 안전안심콘텐츠론, 미디어 중독과 치유, 휴(休)비즈니스론, 웰다잉론, 문화예술과 심리치료, 케어리더십과 케어매니지먼트, 골드시니어와 그랜드라이프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휴(休)비즈니스는 ‘시니어비즈니스’를 주축으로 하고 ‘힐링비즈니스’를 추가로 포함하는 개념이다.


시니어비즈니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액티브시니어들의 심리적 불안, 정서적 불안, 사회적 소외감 등을 해소하고, 정신적 건강과 삶의 활력을 북돋우기 위한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실버세대의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웰에이징(well-aging)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무형의 뉴에이징(new-aging) 상품과 콘텐츠가 해당된다.

힐링비즈니스는 OECD 행복지수 최하위(24위)의 ‘아픈’ 대한민국의 현실 속에서 소외계층과 사회소수 및 약자를 먼저 고려하며 치료하고 정화하는 기능이 있는 긍정적인 측면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송해룡 원장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 중이며, 이는 곧 국내외에 거대한 시니어 시장, 시니어 산업의 창출을 의미한다. 향후 시니어 산업은 상당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에 ‘휴 비즈니스 전공’을 개설하여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 이슈인 ‘노인문제’에 대한 여가문화 및 실버(골드)산업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며, “이번에 신설되는 ‘휴 비즈니스 전공’은 간호학, 심리상담학, 의학, 약학,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송 원장은 "이번 신설된 '휴 비즈니스 전공'은 시니어 비즈니스 영역에 관심있는 스타트업 참여자나 현장에서 활동중인 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학문이 될 것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원우회장직을 맡고 있는 장한성 회장은 "이번에 신설되는 '휴 비즈니스 전공'으로 더욱 다양화 된 전공과목이 생기게 됨에 따라 깊이 있는 융합으로의 도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성균관대학교 문화융합대학원은 문화를 매개로 다양한 학문들이 융합되고 시너지를 빚어내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미래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방법들을 실무중심으로 연구하는 대학원이다. 현재는 문화예술경영 전공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 경영 전공과 도시공간문화 전공 및 유네스코국제문화정책 등의 4개의 전공을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부터 ‘휴 비즈니스 전공’이 추가됨에 따라 본격적인 문화융합대학원으로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휴비즈니스전공 소개 : https://skb.skku.edu/gscm/major/hbusiness.do



□ 문화융합대학원 신입생 모집


1. 원서접수 기간 : 2018년 10월 10일 (수) ~ 10월 29일(월) (http://admission.skku.edu/grad)

2. 면접전형일 : 2018년 11월 10일 (토)

3. 합격자 발표 : 2018년 11월 23일 (금)

이전글 성균관대학교 HEVC 기술, 국제표준 특허 등록
다음글 정보통신대학 이강윤 교수 연구팀,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 대전'서 대통령상 수상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