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보도자료

성균관대 대학혁신과공유센터, 제19회 융합기초프로젝트 성료 2023.08.21
게시글 내용
성균관대 대학혁신과공유센터, 제19회 융합기초프로젝트 성료

□ 대학혁신과공유센터는 지난 7월 4일(화)부터 8월 17일(목)까지 진행된 제19회 융합기초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2014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연 2회 개최되며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글로벌 및 지역사회 문제를 융합적으로 해결하는 팀 기반 학습 프로그램으로 우리 대학의 주요 비교과 프로그램 중 하나로 손꼽힌다.

□ 이번 제19회 프로젝트는 “Start-up! Challenge UP! Success UP!”이라는 슬로건 아래 26개 학과 40여 명의 학생들이 8개의 팀을 이루어 활동을 진행했다. 각 팀은 변화하는 사회 요구와 사회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 가능성에 중점을 둔 활동을 진행하였다.

□ 참가 학생들은 의료, 교통, 환경, 문화, 팀워크 플랫폼, 광고 및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깊게 연구하여 결과를 발표하였다.

□ 심사위원으로는 이번 프로젝트의 전문가 멘토인 설상훈 교수(성균관대학교), 심경수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상원 대표((주)뷰런테크놀로지), 배준호 대표((주)윌림), 오경식 대표((주)글림퍼), 황유미 대표((주)와이오엘오)가 참여하였으며, 아이디어의 독창성, 융합적 사고력, 실행 가능성,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루어졌다.

□ 심사 결과, 대상에는 ‘하이파이브(High-Five)’팀이 선정되었다. 이 팀은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팡’이라는 원터치 안전 표지판을 개발하여 주행 중인 운전자들에게 사고 발생 지점을 신속하고 명확하게 알림으로써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이 아이디어는 기존의 안전 표지판과는 달리 원터치로 즉시 작동하며 가시성을 높여 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최우수상은 ‘콜드브루’팀이, 우수상은 ‘Personal Sleep’팀이, 그리고 유니크 아이디어(Unique Idea)상은 ‘Chillin’팀이 수상하였다. 수상팀에게는 총장상 및 대학혁신과공유센터장상과 함께 총 8백여만 원 규모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 대학혁신과공유센터장 이세영 교수는 “학생들의 뛰어난 창의력과 열정에 감탄하였다”며, “융합기초프로젝트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고 강조하였다. 덧붙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는 그들의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대학혁신과공유센터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8월 21일 월요일자 보도자료 - 첨부파일 참조
이전글 성균관대 방석호 교수 연구팀, 생물학적으로 분해된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 보고
다음글 성균관대, 25일 2023년 여름 학위수여식 거행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