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전체

[학사] [융합언어학] 언어학과 통계학의 만남 : 의미-구조 관계의 확률 모형 최종 수정일 : 2018.10.16
  • 김연순
게시글 내용
2018년 2학기 제 1차 융합언어학 연계전공 콜로키움

융합언어학 연계전공은 2017년 이후 융합언어학 관련 콜로키움을 참여선생님들 중심으로 꾸준히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학기에도 참신한 주제로 지속코자 합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언어학과 통계학의 융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언어학과 통계학의 융합이 언어학에서 고전적 연구주제인 '의미-구조 관계'에 어떤 새 바람을 불어넣고 기존의 주장들에 대해 어떤 설명으로 보다 타당한 예측을 제시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니 많이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때: 2018년 10월 19일 15:00-17:00
곳: 퇴계인문관 31310

발표 : 이한정(영어영문학과 교수)
주제: 언어학과 통계학의 만남: 의미-구조 관계의 확률 모형

의미와 구조의 관계는 언어습득의 핵심 과업이자 이론언어학의 고전적 연구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자료에 나타난 영어의 여격 동사와 통사구조와의 관련 양상을 분석하고, 분석을 토대로 의미와 구조의 관계에 관한 확률 모형(probabilistic model)을 제시한다. 자료 분석 결과는 구조의 선택이 동사의 의미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전통적 생성문법의 입장을 반박하며, 의미-구조의 관계는 다수의 정보구조적 설명 변수와 언어처리와 관련된 확률적 제약들(probabilistic constraints)에 의해서 설명되고 예측됨을 보여 준다. 이는 언어를 확률적 체계(probabilistic system)로 보는 최근의 확률 언어학(probabilistic system)의 입장과 부합하며, 통사구조와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예측의 통계학적 확률 모형이 유용함을 입증한다.

문의: 02-740-1961
이전글 2018년도 장애대학생도우미지원사업 체험수기 공모전 안내
다음글 서중석 명예교수 강연 <신흥무관학교 입교하는 날>
  • 상기 콘텐츠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