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공지사항

수업 출석체크 방식 공지: 스마트 출석관리시스템(SAM)을 통한 전자출결 최종 수정일 : 2024.03.29
게시글 내용
2023학년도부터 스마트 출석관리시스템(SAM, Smart Attendance System)을 수업 출석체크의 기본방식으로 사용하기에 이와 관련한 주요사항을 안내드립니다. 교강사분들께도 스마트출석관리시스템(SAM) 안내가 되었으며, 모든 수업이 기본적으로 이를 활용할 예정이므로 학생분들은 아래 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출석관리시스템(SAM) 목적: 학생이 모바일 APP 또는 학생증을 이용하여 출석체크 함으로써 기존 학생 이름을 호명하여 출석체크하는 방식보다 시간을 단축시키고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자 위함

* 학생 출석체크 방식
 1. 블루투스로 출석: 강의실에 입장하여 모바일 APP의 '출석확인'버튼을 눌러 출석체크 [강의실 천장위 블루투스 장치(비콘)와 송신하여 체크] → 가장 편리하며,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식! (블루투스 ON! 해주시기 바랍니다)
 2. 강의실 출입구 단말기 태깅: 모바일 학생증 또는 카드 학생증을 태깅하여 출석체크
 3. 인증번호 출석: 교강사가 수업 중간에 인증번호를 띄우면, 해당 번호를 전자출결 APP에 입력하여 출석처리 (중도 퇴실 방지 목적)
 4. 교강사가 직접 호명하는 방식: 교강사가 호명하여 출석체크 (기존 종이출석부를 호명하는 방식과 유사)

 ※ 학생이 직접 출석인증을 하는 방식이므로 잊지않고 출석체크하는것이 반드시 필요! 
 ※ 블루투스 출결방식은 강의실간 신호 중첩을 방지하고자 적절한 수준의 강도로 설정하고 있으며 위치에 따라 신호세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비콘)를 통한 출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시,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강의실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재시도
- 강의실 출입구에 설치된 NFC단말기를 통해 시도
- 담당 교강사에게 직접 출석확인

* 접속 방식 (모바일 APP은 개강 전 반드시 다운로드 필수!!)
 1. WEB(PC) 전자출결: https://attend.skku.edu/
 2. 모바일 APP: '성균관대학교 전자출결'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

* 출결기준시간: 수업시작 10분전~수업시작후 15분후(교강사가 설정에서 변경 가능함)

* 출결변경신청: 부득이한 사유(공식행사, 장례, 코로나 등 학교에서 정한 기준)로 출석을 못한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교강사에게 출석인정 신청(모바일 APP또는 WEB으로 신청) → 교강사는 이를 확인 후 승인 또는 반려 처리
예비군훈련 참석으로 인한 출결변경은 추후 일괄적으로 이뤄집니다.
(병역신체검사로 인한 결석은 기존과 같이 출결변경신청을 진행해야합니다.)

* 교강사에 따라 스마트출석관리시스템 사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강사의 출석체크 방침에 따름

* 아래 사용법과 붙임의 상세매뉴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용 퀵가이드(2402)
이전글 2024학년도 1학기 학사과정 학점포기 신청 안내 (3. 13.(수) 10:00 ~ 3. 15.(금) 23:00)
다음글 2024학년도 1학기 석사과정 외국어시험 대체강좌 개설안내(수강료 인하)
  • 상기 콘텐츠 담당